-
글로벌 디지털 리포트 2019 리뷰 및 요약투자 2019. 8. 10. 17:35
https://wearesocial.com/global-digital-report-2019
We Are Social 에서 나온 [글로벌 디지털 리포트 2019]
전 세계 모바일과 인터넷 시장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있다.
200여 페이지의 긴 리포트를 보며 개인적으로 들었던 생각과
투자 아이디어에 대해서 남겨보려 한다.
전 세계 인구 76억명 중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인구는 약 67%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는 57%, 소셜 미디어 sns 사용은 45% 수준.
아직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은 인터넷과 sns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건 증가율. 1년동안 전 세계 인구는 1.1% 증가했는데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2%, 인터넷 사용자는 9.1%
sns 사용자는 약 10% 정도 늘어났다. ㅎㅎ
모바일 기기나 인터넷, sns 사용자의 증가속도가
생각보다는 그리 빠르지 느껴지진 않는다.
하지만 이건 단순히 사용자 숫자의 증가폭이고
그 사용자들이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소비하는 속도는 훨씬 빠르다.
생각해보면 10년전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 했을때 쓰던 데이터는
고작 한달에 300MB 정도에 불과했다. 지금 300MB 정도는 그냥 순삭이다. ㅎㅎ
이제 막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말 그대로 맛 만 본 신흥국 사람들도 상당하기 때문에
인터넷 관련 산업의 성장성은 아직 무긍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데이터 소비의 증가율이 이렇듯 엄청나다. 지역별로 매년 30~50% 성장 중.
그런데 특이한건 아시아쪽 데이터 쓰는 양이 압도적 1위다.
미국이나 유럽보다도 몇 배나 더 많이 쓴다??
워낙 인간들 숫자가 많아서 그런가? =_=
아직도 못 사는 나라는 인터넷 사용율이 너무 낮다.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가 포함된 동아시아조차도 고작 60% 라니??
중앙 아프리카는 고작 12% .. 놀랍다..
인터넷 이용율 최하위의 불명예는 바로 북한이다.
ㅡ,,ㅡ 무슨 0.08% 라니.. 김정은이랑 그 측근들만 사용하나?
아.. 북한 사람들 너무 불쌍하다.. ㅠㅠ
소말리아, 마다카스카 조차도 10% 정도는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불과 5년전 2014년에는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사용하는 비율이 22% 였는데
2019년 1월 기준으로는 48% 까지 증가했다.
이건 기존의 PC OS 윈도우를 가지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모바일 OS 애플과 구글로 패권이 옮겨져 왔음을 말해준다.
But 클라우드와 오피스 구독 서비스 등으로 변모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다시 시가총액 1위 자리를 탈환했다. ㅎㅎ
아마존과 함께 이 4개 기업의 업치락 뒷치락 경쟁이 사뭇 흥미롭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낼까?
1위는 당연히 구글이다. (1회 방문시 9분 정도)
우리야 네이버 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구글을 따라갈 수 없다.
2위는 유튜브. 역시 구글이 짱! (1회 방문시 21분)
3위가 페이스북이다. 4위가 중국의 구글인 바이두.
5위 위키디피아는 주식 투자가 불가능하니 패스..
야후도 건재하다 아직 6위네? (벌써 망해서 없어진줄..)
아마존은 고작 11위다. But 쇼핑 분야에선 독보적 1위다.
넷플릭스도 고작 17위.
얘는 아마존의 알렉사 연구결과로 순위가 조금 바뀐다.
1위~5위까지는 변동 없고 (구글 짱)
중국의 카카오톡인 텐센트의 QQ가 6위로 올라온다.
알리바바의 쇼핑몰인 타오바오가 그 뒤로 7위다.
오히려 아마존은 9위로 알리바바 보다 뒤진다?
알리바바의 뒤를 잊는 중국의 쇼핑몰 진동닷컴도 13위.
중국의 페이스북인 웨이보도 18위 랭크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알렉사의 순위에는 중국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조금 더 신뢰가 간다고 할까?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사람들은 무엇을 했을까?
동영상 시청이 1위, TV시청이 2위, 게임 플레이가 3위
4위는 다른 사람 게임영상 보기(?) 5위가 스포츠경기 시청
실은 게임 빼면 모두 영상 시청이라고 봐도 무방하겠다.
앞으로는 고사양의 PC나 하드웨어가 필요없는
실시간 스트리밍 게임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하지 않을까 싶다.
소셜미디어 관련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순위다.
역시 페이스북이 부동의 1위다. 그 다음이 유튜브.
3위 왓츠앱, 4위 페이스북 메신져, 6위 인스타그램 모두 페이스북 꺼다.
녹색(왓츠앱) 파란색(페이스북)으로 전 세계가 뒤덮혀있다.
우리는 지금 페이스북 왕국에서 살고 있다?
특히나 왓츠앱은 처음 들어보는데? 엄청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었네?
페이스북에는 투자를 하지 않고 있지만.. 조금 고민이 된다..
지도의 빨간색 5위 위챗과 7위 QQ 모두 텐센트의 서비스다. 중국인들만 쓴다. ㅎ
10위에 가서야 웨이보가 있고 맨 밑에는 네이버 Line 도 있다.
저기 주황색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카카오톡도 보인다. 미세먼지 수준..
이건 각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 증가율이다.
인스타그램과 웨이보의 성장세가 가장 빠르다. (인스타가 남녀 성비가 좋다고 한다..)
트위터와 스냅챗은 오히려 줄고 있다?
최고의 페이스북 페이지 1위는 당연히 페이스북이지만.. 이를 제외하면
그 다음이 삼성이다? ㅎㅎ 되게 의외다. 애플일줄 알았는데..
축구선수 호날도가 3위고, 레알 마드리드가 그 다음 순위다.
마드리드의 맞수 바르셀로나가 6위니 전 세계 사람들의 축구 사랑이 생각보다 대단한가보다.
이건 유튜브 검색 순위다. 1위, 2위, 4위 모두 노래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보니 멜론 같은 기존의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의 미래가 너무 암울할꺼 같다.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인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아직도 6위다. 대박..
이건 가장 잘 나가는 유튜버들이다.
1위는 구독자 수가 무려 8천만명이 넘는다.
그럼 광고료로 대체 얼마를 버는 걸까.. 하하.. 부.. 부럽다..
페이스북에 모바일 접속한 OS 종류다.
역시 안드로이드가 압도적 1위. 구글 짱..
그 외 OS도 의외로 9%나 된다? 애플 접속율이 생각보다 적네..
이건 유료결재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어플 순위다.
1위는 역시 넷플릭스다. (곧 출시될 디즈니가 추월할 수 있을까?)
2위는 TINDER 라고 찾아보니 세계적인 소개팅 어플이다.
나도 다운을 받..3위는 텐센트가 중국의 넷플릭스가 되기 위해 만든 동영상 플랫폼인데
유쿠나 아이치이보다 늦게 뛰어 들었음에도 수익부분에서 가장 상위라니 놀랍다.
(역시 위챗 플랫폼의 힘을 무시할 수 없는걸까?)
바로 뒤 4위가 바이두가 투자한 아이치이다.
반면 알리바바가 투자했던 원조 중국 동영상 플랫폼 유코는 고작 8위다.
아마 광고를 보면 대부분의 영상이 무료인 특성 탓 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비슷한 성향의 유튜브 또한 7위 밖에 안된다.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시장을 놓고 격전을 펼치는
알리바바의 유코, 바이두의 아이치이, 텐센트의 텐센트 비디오
ㅎㅎ 누가 중국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지? 흥미롭다.
의외로 네이버 LINE 이 9위에 있다. 대체 LINE 으로 뭘 결재하는걸까?? 이모티콘??
게임쪽은 잘 몰라서 패스. 1위가 소니 게임이라는게 놀랍네.
5위에 리니지가 있는데.. ㅎㅎ 거의 한국인들만 즐기는 게임 일텐데..
그만큼 결재를 엄청나게 해야하는 게임이란걸까?? ㅠㅠ
이건 온라인으로 구매한 분야별 결재금액인데
1위가 패션 & 뷰티가 아니라 뜻밖에도 여행이었다.
숙소 예약 포함이라 그런가? 호텔값이 비싸니까??
성장율은 그래도 패션 및 뷰티가 1위다.
음식, 가구, 취미생활 관련 온라인 구매도 비교적 높은 상승율을 보이고 있다.
아마존과 알리바바 두 기업의 파워가 갈수록 커질것 같다.
구글에서 쇼핑 관련 검색순위 리스트다. ㅎㅎ
역시 1위는 아마존, 2위가 나이키, 3위가 아이폰이다.
(2위와 3위 격차가 꽤 나는데.. 나이키 주식도 사 모아야 하나..)
<정리하자면>
1. 전 세계 사람들의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자는 계속 증가중이다
2. 사용자의 증가보다 데이터의 증가 속도가 훨씬 폭팔적이다 (연 30~50%)
3.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중국의 바이두 순으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4. 소셜 미디어 SNS 관련해서는 페이스북이 짱이다
5. 쇼핑 관련에서는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짱
6. 어플 유로결재 부분에서는 넷플릭스가 아직 절대적 1위 (디즈니가 칼 갈고 있음)
중국 동영상 시장을 놓고 3개 업체가 경쟁중이다.
(바이두의 아이치이, 알리바바의 유코, 텐센트의 텐센트비디오)
<주식 요약>
- 미국 : 구글 > 아마존 > 페이스북 > 나이키(?)
- 중국 : 알리바바 > 바이두 = 텐센트
- 한국 : 반도체 및 MLCC 업체?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과함께] 집 값 하락의 조건이 충족 되었다? (0) 2019.08.10 FANG 가고 MAGA 의 시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0) 2019.08.10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양극재 기업 [엘앤에프] vs [에코프로비엠] (0) 2019.08.10 [신과함께] 퀀트 투자, 충격적인 외국인 투자 현황.. (0) 2019.08.10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 회사 [거린메이] (3) 2019.08.09